Mathf.Clamp - 변수 범위 제한함수

2019. 11. 7. 17:09Unity/Unity Scripting API

public static float Clamp(float value, float min, float max);

Mathf.Clamp는 float value값이 float min(최소값)과 float max(최대값)사이에 있게 해주는 함수이다.

value가 min보다 작아지면 min값을 반환하고, max보다 커지면 max값을 반환한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Mathf.Clamp(Time.time, 1.0F, 3.0F), 0, 0);
    }
}

Clamp를 구글링하면 나오는 이미지,

 

Clamp는 조임틀, 집게라는 뜻이다. 어떤 물체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연장인데, Unity에서의 Clamp함수도 변수값을 특정범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잡아준다는 면에서 비슷한 역할을 한다. 재미있는 함수 작명인것 같다.

 

아이디어: Clamp를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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