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Algorithms 강독 시작

2020. 4. 28. 15:49Problem solving/CLRS

Introduction to Algorithms 은 토머스 H. 코르먼(Thomas H. Cormen), 찰스 E. 레이서슨(Charles E. Leiserson), 로널드 라이베스트(Ronald L. Rivest) 그리고 클리포드 스타인(Clifford Stein) 네 명이 공동으로 저술한 알고리즘 입문 서적이다. 저자들의 성 네 글자를 따서 CLRS라고 부르기도 한다. 

 

내가 구매한 Introduction to Algorithms는 2009년 9월에 출간된 3판의 번역서이다. 번역은 문병로, 심규석 그리고 이충세 교수님이 진행하였고, 한빛아카데미에서 출간하였다. 3판 원서 pdf가 있지만 나의 영어 실력이 부족한 관계로 번역서를 구입하였다.

 

나의 작은 CLRS

 

우선 책을 받고 역자 서문과 저자 서문을 빠르게 읽어 보았다. 역자 서문에서는 알고리즘이 컴퓨터 과학에서 얼마나 큰 입지를 가지는가? 나 이 책의 완성도에 대해 말하고 있고, 저자 서문은 교육자, 학생 그리고 기술자등과 같은 다양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이 책을 읽으면 좋을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심지어 이 책을 출간하기 까지의 과정에서 책에 사용된 삽화를 제작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었다. 이 부분에서 저자가 이 책을 만드는데 얼마나 열성적이였는지를 엿볼 수 있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이 책을 읽어볼 것인데, 학교 과제나 다른 공부등을 핑계로 진도가 느려질 수 있다. 그리고 나의 필요에 따라서 책을 읽다가 언제든 중단하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독할 수 있는 참고서(사실 저자가 이렇게 이 책을 독서하는 걸 더 의도하는 것 같지만)로 사용할수도 있다.

 

하지만 그 전까지는 이 책을 천천히 순서대로 읽어나가면서, 내가 생각했던것, 이 장에서 배운 것 등을 이 블로그에 정리하며 포스트를 남길 것이다. 이 책을 순서대로 읽어나가려고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곧 인테리어 소품으로 전락할지도 모르는 이 책을 받고 신나면서, 권도현, 2020년 4월 28일